본문 바로가기

 

건강

왼쪽 배꼽옆 통증과 오른쪽 배꼽옆 통증의 차이

by 메디칼 스토리 2023. 6. 8.

우리 몸의 복부에는 위, 간 등 여러 장기들이 모여 있어서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별로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추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왼쪽 배꼽옆 통증이 나타나면 췌장이나 신장의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통증 부위별 원인과 의심질환을 알아보자.

 

 

 

 

 

 

배 전체에 오는 통증

 

급성질환이 원인이 되는 급성복막염, 장폐색, 장염, 식중독,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만약 복막염이나 장폐색 증상이라면 빨리 조치를 취해야 하니 즉시 응급실에서 정밀검사를 해야한다.

 

 

 

명치 부분의 통증

 

심한 통증이 있다면 위암일 가능성이 높다. 그렇지 않다면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이 원인일 수 있다. 주로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과식, 음주, 흡연으로 유발되는 경우가 많다.

 

 

 

 

 

 

명치 오른쪽 위에 오는 통증

 

급성 담낭염, 간경변, 간염, 담석증, 폐렴 등의 증상이 의심이 된다. 과거에 초음파 검사로 담석이 발견됐었다면 담석으로 인한 염증이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그대로 오랜 시간 방치하면 오른쪽 어깨로 통증이 전이된다.

 

 

 

명치 왼쪽 부분의 통증

 

급성, 만성 췌장염이나 비장 비대증으로 인한 통증일 수 있다. 얼굴색이 누렇고 소화불량이 있다면 비장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만약 눈도 누렇다면 담도폐색일 확률이 높다. 또한 윗배에 통증이 심해지고 허리를 펴지 못하고 누울때 통증이 더욱 극심하다면 췌장염일 가능성이 크다.

 

 

 

 

 

 

오른쪽 배꼽옆 통증

 

복부의 배꼽옆 오른쪽 부분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만한  장기가 없다. 하지만 장염, 맹장염이나 신장결석이 있을 경우 통증이 나타난다. 또한 탈장 증상이 있어도 오른쪽 배꼽옆 통증을 느낄 수 있다.

 

 

 

배꼽 오른쪽 아래의 통증

 

맹장염이 의심되는데, 여성의 경우에는 난소암, 난소낭종으로 인한 통증일 수 있다. 오른쪽 배꼽옆 통증도 정확하게 말하면 배꼽 아래 오른쪽에 위치한 맹장에 나타나는 통증인 경우가 많다. 맹장염이라면 손으로 누르거나 뗄 때 모두 통증이 심하다.

 

 

 

 

 

 

왼쪽 배꼽옆 통증

 

당뇨질환이 있다면 췌장이 원인이 된 복통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췌장염이나 신장결석으로 인한 통증일 수 있다. 이 부위에는 신장이나 방광으로 소변을 전달하는 요관이 있어 요로결석이 원인이 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게실염이 의심되는데 장에 주머니처럼 바깥쪽으로 돌출된 조직에 대변이 끼여서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인데 염증부위가 배의 뒤쪽 벽에 닿았을때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또한 배꼽 왼쪽 주위에는 대변이 모이는 결장이 있는데 여기에 변이 쌓여도 통증이 나타난다.

 

 

 

배꼽 아래 통증

 

급성 또는 만성 방광염이 원인일 수 있다. 여성이라면 자궁이나 난소에 문제가 발생해 월경중 일시적인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하지만 자궁근종이나 자궁경부암으로도 통증이 발생하니 통증이 중단되지 않는다면 정밀검사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리얼닥터 100억 유산균

세계적인 프로바이오틱스 기업의 특허유산균 14종 함유

www.coupang.com

 

 

 

복부 주위에 나타나는 통증과 병명이 정확히 일찌할 수는 없다. 하지만 왼쪽 배꼽옆 통증 부위에 손가락으로 누르거나 뗄 때 통증이 심하다면 게실염을 의심한다든지, 오른쪽 배꼽옆 통증이 나타나면 먼저 맹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통증의 강도와 지속성을 관찰해 큰 병으로 확대되기 전에 정밀검사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